책을 또 샀습니다. 내 용돈 ㅠ.ㅠ
집에 바빠서 못 읽고 있는 책이랑 어려워서 못 읽고 있는 책이 여러권 있지만 이 책은 예전부터 읽고 싶었던거라 늦게나마 구매했습니다. 사실은 옛날에 프로젝트 할 때 학교에서 지원금 주는 것에서, 서적 같은것을 일부 살 수 있길래(몰론 후에는 도서관으로 갑니다만) 그 돈으로 사서 봐보고 싶었는데 타이밍 좋게 절판인데다가 중고책/전자책은 안 되서 빠꾸먹었습니다. (그래도 안된다는 말씀 정도는 해주시지ㅠ 차갑게 그냥 빼고 보내셨...)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던데 수학이 절실해서 일단 사봤습니다. (문과.. 여러분 이과 가세요)
절판되어서 전자책으로 샀습니다. 그래도 언제나 갖고 다니면서 볼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습니다 야호. 무엇보다 가격이 좀 더 쌉니다. 학생은 가난하니까요... 그리고 알라*이 쿠폰을 줘서 더 싸게 샀습니다. 감사합니다.
1장까지밖에 못 읽었는데, 그래도 구입을 생각하는 분께 도움이 될까 조금 책에 대해 말하자면
- 수학책?
인터넷 서평 중 수학의 정석이 있다면 이를 보는게 나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분이 계셨습니다. 왜 그렇게 말씀하셨는지 알겠습니다. 수학책 사는 기분으로 산 만큼(?) 실망까지는 아닌데, 수학 개념에 대한 설명 위주로 있고, 실제 게임에 적용되는 예시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유니티로 보는'이라는 말 때문에 기대를 했나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예시를 많이 본다면 구체적으로 활용할 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마음도 있었는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이것이 바로 경험은 돈 주고는 살 수 없다는 겁니까? 칫.
다행히도(?) 저는 수학의 정석이 없습니다. (머쓱)
- 예제?
그렇다고 수학만 있고 끝은 아니고, 이해를 도울 프로젝트 예제가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공식을 사용해 보는 정도고 활용이 아닌 점이 아쉽습니다. 가령 사인 함수면 셰이더에 적용해서 물결을 만들어본다거나.. 그런 재미있는 프로젝트였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편 욕심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ㅎㅎ)
- 가독성
가독성은 개인적으론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 같은 수학에 약한 사람에게 중요한 그림도 많이 들어가 있고 (행복) 수학엔 많이 약한 편인데, 그래도 괜찮게 읽혔습니다. 아직 어려운 내용을 읽은 것도 아니긴 하지만...
- 게임에 쓰는 공식 위주
일단 저는 프로가 아니고 아마추어이긴 하지만 그래도 많이 쓰는 친구들이 모여있으니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임에서 쓰이는 가장 기본적인 수학들이 모여 있다고 해야하나. 어느정도 게임 수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실 것 같은 내용이겠습니다만, 게임에서 수학이 왜 쓰이는데? 뭐를 쓰는데? 싶은 분들은 뭐가 있는지 감 잡으며 시작하기 좋고, 저처럼 아직 능숙하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반복해서 읽으면서 기본 다지기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한글로 된 게임 수학 자료는 드물다보니... (관심 있는 분은 너튜브에 Coding Math라는 좋은 채널이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시청하기 시작했는데... 몰론 영어입니다.)
어쨌거나 좋은 점은 영어로 보던 것을 한글로 읽으니 편하군요. 예전에 사원수 영어 동영상 보면서 안 익숙한 억양 들으랴 이해하랴 머리가 두배로 깨지는 탓에 명쾌히 이해를 하지 못했는데 (머쓱) 만약 해외에서 관련 동영상을 보신 적이 있는 분들은 익숙한 내용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도 1장 부분은 예제를 빼면 제가 봤던 동영상과 내용이 거의 같더군요. 좀 더 설명이 되어 있는 부분이라 해봐야 라디안 정도?
뭔가 다른 분들 서평 내용과 쓰다보니 생각보다 혹평이 된 것 같은데...
저는 매우 만족합니다! 제겐 목적에 맞는 책인 것 같습니다.
유니티든 언리얼이든 익숙해지신 후, 코드를 짜면서 접하셨던 수학들이 궁금하시면 읽어보실 만 합니다.
아무리 실력이 중요하다고 해도 경험해보는 것이 많아야 실력이 느는 것일테죠...!
이를 위해 서둘러 기본을 닦아 나가야겠습니다.
'일상 > 개발+컴공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상] 취준하면서 빡쳐서 쓰는 일기 (0) | 2021.12.06 |
---|---|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 (0) | 2021.06.02 |